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마철/한여름에 아이와 갈만한 실내 나들이, 국립항공박물관

by 전국날씨맑음 2025. 6.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와 함께 국립항공박물관을 다녀온 후기를 공유하려고 해요.
지난 주말 날씨는 흐리고 너무 습해서 어딜 갈까 고민하다가 주변에서 추천을 많이 받았던 국립항공박물관에 갔어요. 직접 가보고 나니 주변에서 추천한 이유가 있더라고요! 전시 관람은 무료에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했어요. 그래서 저도 여러분께 비오는 날이나 폭염 때 아이들과 가볼만한 장소로 추천하고자 글을 적습니다.
 

🕒 국립항공박물관 이용안내

운영시간: 매주 화요일~일요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입장 마감: 5시 30분)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 (가끔 공휴일이 월요일이면 열어요!)
관람료: 전시 관람은 무료, 일부 체험 프로그램은 유료
위치: 서울 강서구 하늘길 177 (김포공항 국내선 옆)
주차 정보: 박물관 자체 주차장 (지상 59대, 지하 103대 / 카드 결제 전용)
국립항공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주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출발 전 참고해 보세요.
김포공항 바로 옆인 만큼 대중교통도 잘되어 있는데요. 지하철에서 거리가 있는 편이니 버스 이용을 추천드려요!

🧳 전시 및 체험관

국립항공박물관은 총 3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층마다 테마별 전시가 되어 있어요. 경사로와 엘리베이터가 잘되어 있어 유모차를 타는 영유아부터 청소년들까지 아이들과 함께 관람하기에도 정말 좋습니다.



🧭 1층 – 항공 역사관

1층은 항공 역사관인데요, 이곳에서는 아이가 좋아할 만한 다양한 항공기 모형과 실제 비행기를 만날 수 있어요.
비행기의 발전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전시들이 많아서 아이가 눈을 크게 뜨고 보고 “우와 비행기가 엄청 많아요! 엔진이 점점 커져요!”라고 감탄하더라고요.
특히, 항공사와 항공의 발전사를 소개하는 부분은 4살 아이에게 큰 흥미는 없었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전시해서 재밌게 둘러보았습니다.
혹시 에어쇼를 하는 블랙이글스를 보신 적이 있나요? 블랙이글스 가까이서 사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있답니다.
 


🛰 2층 – 실감영상관 & 항공 산업관

1층에서 경사로를 따라 2층으로 올라가면 실감영상관이 있어요. 이 실감영상관에서 영상을 몇 번을 본 지 모르겠어요. 짧은 스토리와 중간에 비행기를 만들 재료를 터치해서 수집하는 활동이 있는데 실감영상관 자체가 엄청 커서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다니면서 즐기더라고요. 영상미도 훌륭하고 아이들도 흥미로워해서 정말 강력 추천합니다. 실감영상관을 지나면 실제 공항을 들어가는 것처럼 입국심사부터 게이트까지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도 있답니다.

또한 2층에는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체험이 가득 있는데요. 블랙이글스탑승체험, 조종관제체험, 기내훈련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블랙이글스탑승체험은 키 130cm 이상인 친구들이 대상입니다. 시간은 10분 정도 소요하고 3천 원의 요금이 있어요.
조종관제체험은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이 대상이고 시간은 55분 소요합니다. 요금은 5천 원이에요.
기내훈련체험은 초등학교 1학년 이상이 참여할 수 있고 시간은 60분 정도 소요됩니다.
아직 4살인 아이는 못했지만 저도 참여하고 싶을 정도로 재밌어 보였어요.
 

🚀 3층 – 항공 생활관

항공생활관에는 항공 기술이 우리의 일상에 미친 변화와 미래 항공도시와 관련된 생활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레포츠체험(키 140cm 이상, 40분 소요, 5천 원)과 어린이공항체험을 할 수 있어요!
 
어린이공항체험은 48개월 이상 7세 이하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데요. 작은 공항처럼 꾸며놓은 공간에서 아이들이 기내 승무원이나 공항 직원이 되어보는 체험을 해요. 전직 승무원이셨던 선생님께서 직접 지도해 주시고 자유놀이 시간도 있답니다. 총 50분 소요하고 요금은 2천 원이에요. 자유놀이 시간 전까지는 부모님과 조금 떨어져 비행기에 가지고 탈 수 있는 물건, 관제탑의 일 등 수업을 듣는 답니다. 큰 비행기 모형 안에 좌석과 모형 기내식, 조종석도 있어 아이가 정말 즐거워했어요.


또한 ‘푸릉푸릉 항공 걸음마’라는 영유아를 위한 체험형 교육도 있어요. 딱 48개월에 걸쳐서 참여했는데 이 프로그램도 선생님이 짧게 관제탑에 관해서 설명해 주시고 작은 실내 놀이터에서 자유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비행기에 관련한 놀잇감이 있어서 아주 즐거워했습니다.



🚀 4층 – 전망대

전망대에서는 김포공항에 이착륙하는 비행기를 눈으로 볼 수 있어요. 햇빛을 가릴 수 있는 곳은 없어 양산과 손선풍기를 준비해 오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망원경이 있다면 챙기시길 추천합니다! flightradar24 홈페이지를 보면 이착륙하는 비행기의 정보가 나오니 함께 보시면서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것도 팁이랍니다.
 


📝 아이와 함께하는 국립항공박물관 추천 이유

국립항공박물관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곳이에요.
비행기와 관련된 다양한 전시가 있어서 자연스럽게 항공의 역사를 배울 수 있어요.
체험 프로그램이 다채로워 아이들이 실제로 체험하면서 배울 수 있어요.
무엇보다 전시 관람은 무료고 체험 프로그램들도 저렴한 가격에 참여할 수 있답니다.
여러분도 아이와 함께 특별한 경험을 원하신다면, 꼭 한 번 방문해 보세요!!
 
다양한 상설교육프로그램 등 여러 가지 정보들은 사진으로 남겨놓을게요. 참고해 보세요!

✔️ 체험프로그램
- 국립항공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매 가능, 매진 시 현장에서 시간당 5매까지 추가 예매 진행
- 체험시간 전 예매취소 100% 환불

✔️상설교육프로그램
- 2층에서 예약 가능, 전 프로그램 무료
- 풍선헬리콥터 : 풍선과 프로펠리로 헬리콥터의 '수직이착륙' 원리 학습(전 연령)
- 종이비행기 : 종이를 접고 날리며 비행의 원리 학습(전 연령)
- 3D 퍼즐 만들기 : 3D퍼즐을 만들며 알아보는 국립항공박물관의 비행기들
- 센서드론 : 가족과 함께하는 즐거운 드론 수업(만 5세 이상)
- 조종드론 : 드론의 조종 원리와 조종 방법 배워보기(초등학교 2학년 이상)
- 증강 현실로 만나는 미래 항공 세계 : 3D 스케치와 AR로 경험해 보는 도심항공교통수단(초등학교 1학년 이상)
- 푸릉푸릉 항공 걸음마 : 영유아를 위한 체험형 교육(24~48개월 영유아)
- 푸릉푸릉 이야기 놀이터 : 선생님과 함께 비행기 이야기 책을 읽고 활동해 보기(24~48개월 영유아)

✔️상설전시 해설 안내
대상 :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인원 : 회차당 선착순 30명
집결장소: 1층 안내데스크 앞
접수방법 : 현장접수
소요시간 : 40~60분
참가비 : 무료